수면 부족은 건강에 대한 심각한 위기이며 사람들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면 심각한 합병증을 겪을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미국인의 3분의 1 이상이 매일 밤 7시간 미만의 잠을 잔다고 한다.

그렇다면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단 5, 6시간의 수면만으로 신체가 완전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일까? 

이번시간에 수면에 대한 잘못된 통념에 대해서 논하려 한다. 

수면 전문가들이 실시한 조사는 수면과 관련된 가장 큰 통념 20개를 분석했다. 

연구들은 이번 조사로 수면 부족이 비만,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뇌졸중, 정신질환 그리고 심지어 조기 사망의 위험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여기서 몇가지 예를 들도록 하겠다.

"언제 어디서나 잠들 수 있는 것은 건강한 수면 시스템의 신호다?" 

그러니까 언제 어디서나 쉽게 잠들면 건강한 것이다 라는 이야기인데..

이것은 거짓이다.

사실, 이것은 방해를 받는 수면 무호흡증, 즉 OSA의 징후와 증상을 암시하기 때문에 놀라운 일이다. 

자야할 시간에 빨리 잠드는 것과는 조금 다르다.

하루 종일 주기적으로 잠들거나, 밤에 코를 골거나, 잠을 자는 동안 공기를 마시려고 잠에서 깨는 것을 발견한다면, 심장마비와 고혈압의 발달 등 장기적인 건강상의 결과를 초래하는 OSA의 위험에 처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시원한 침실보다는 따뜻한 침실이 있는게 좋다?" 

이것 역시 거짓이다.

연구에 따르면 더운 침실은 수면 부족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침실에서의 이상적인 수면을 위한 최적의 권장 온도는 화씨 65도에서 70도사이 라는것을 기억하자.

 

"잠들기 전 4시간 이내에 운동을 하면 수면을 방해한다?" 

수면의학 전문가들은 운동과 수면이 상호 이익이 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아침과 저녁에 운동선수들을 비교한 연구에서 운동과 수면 상태와 큰 관련이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자기 전에 알콜을 마시면 숙면을 취한다?" 

비록 술이 당신을 깊은 잠의 세계로 인도한다고 해도 실제로는 수면의 질을 방해한다. 

알코올은 수면에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REM 수면의 시작을 지연시키고 OSA의 증상을 악화시킨다.

 

"침대에서 TV를 보는 것은 잠들기 전에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이것 또한 사실이 아니다.

미국 성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0%가 잠잘 때까지 30분 동안 TV를 본다고 응답했다. 

야밤에 TV를 시청하는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짧은 수면시간을 가진다. 

또한 스크린은 우리의 눈을 인공적인 빛에 노출시킨다. 

하버드 대학의 한 연구에 따르면, 특히 취침 전에 스크린에서 나오는 인공적인 빛은 멜라토닌을 분비하는 몸의 능력을 억제한다고 한다.

 

"밤에 잠을 잘 못잔다면 오후에 낮잠을 자는 것이 적절한 수면을 취하는 좋은 방법이다?" 

우리들 대부분은 오후에 낮잠을 기대한다. 

수면의학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낮잠을 자주 자는 것은 신체의 염증 수치 상승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시도때도 없이 낮잠이 쏟아진다면 한 번 병원에 가서 검진을 받아보기 바란다.

참! 점심먹은 후 어느정도 졸린것은 자연스런 현상이다.